한국정치정보학회 하계학술회의를 알려드립니다.
- 일시: 2012년 6월 26일(화) 10:00-15:00
- 장소: 대전 상제리제 웨딩홀(둔산동 939번지)
- 주최: 한국정치정보학회, 대전발전연구원
초대의 글
안녕하십니까?
초여름 더위가 맹위를 떨치는 6월에 한국정치정보학회는 하계학술회의를 개최합니다. 금번 학술회의는 2012년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와 국토 균형발전을 대주제로 대전/충청 지역의 정치 및 선거 지형을 분석하고 세종시와 한반도 중부권의 메갈로폴리스 형성전략을 살펴 볼 것입니다. 지난 4월 11일 총선과 12월 19일 실시될 대통령 선거는 1987년 이후 한국의 절차적 민주주의의 공고화 과정에서 나타난 균열구조의 변화를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.
4월 총선에서는 지역, 세대, 이념 그리고 계층투표의 중첩과 상대적 영향력의 변화 모습이 나타났습니다. 특히 대전/충청 지역의 경우 2008년 총선과는 전혀 다른 결과가 나타났는데 이러한 현상이 12월 대선에 어떻게 연결될 것인지 고찰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. 한편 세종시의 출범으로 중앙과 지방간의 모범적인 균형발전 체제를 모색함과 동시에 지역 간 균형발전 전략 마련도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습니다.
따라서 국토의 중앙에 위치하며 중앙과 지방 간 균형발전의 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대전/충청의 사례를 중심으로 그 동안의 균형발전 전략을 평가하고 새로운 모델을 모색하는 금번 학술회의는 매우 흥미롭고 유용한 토론의 장이 될 것입니다. 대전광역시와 대전발전연구원의 후원으로 이러한 학술회의를 마련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.
금번 한국정치정보학회의 하계학술회의에 많은 성원과 참여를 기대합니다.
감사합니다.
2012년 6월
한국정치정보학회 회장 이상환